Content Is King?

처음으로 “Content Is King” 이란 말을 들은 것은 기술을 다루는 책 <게임 엔진 아키텍처> 에서였다.  저자 제이슨 그레고리(Jason Gregory) 는 너티 독 (Naughty Dog) 의 리드프로그래머이다.

나는 이 책을 게임 엔진을 공부하기 위해 읽었는데 안에 “Content Is King” 이라길래 조금 충격을 먹었다. 책을 다 읽고 난 후에도 계속 기억에 남아 머릿속에서 사라지지 않았다. 산책시간때에 여러번 머릿속에 나타나 맴돌았다.

결국 나는 이 말이 어떤 meme 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이 구절을 구글링해보게 됬다. 아니나다를까 수확이 있었다.

이 말은 빌 게이츠가 1996년 1월 3일에 지은 글의 제목이라고 한다. 원문도 찾을 수 있었다:

Content is King by Bill Gates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사이트에서는 이 글을 이미 지웠다.

이 글을 통해 이 구절이 무엇을 표현하고 싶었던건가, 그리고 이 말의 유래에 대해 알게 되였다. 배경을 살펴보자면 때는 인터넷 열풍이 일기 직전이였다. 구글은 창립되지도 않았고(1998), Yahoo 는 창립된지 1년밖에 안됐으며 NASDAQ IPO 하기까지 아직 3개월 전이다. 프로그래밍 언어 Java 는 출시된지 8개월밖에 안됐다.

1월 3일이였으니까 위대한 시대의 여명(黎明) 새로운 한해에 들어서며 빌 게이츠 형님은 아마도 트렌드를 사고하게 되였을 것이다. 이미 성공한 마소이고 이미 성공한 빌 게이츠였건만 새로운 시대가 다가오고있음을 확실히 느꼈을 것이다.

당시 언론들도 인터넷에 주목하면서 가장 많이 던졌던 질물이 “What is the web?” 였다고 한다. 이런 질문들에 유행하는 업계의 대답은 “A better TV” 였다고 한다. 이런 환경때문이였는지 빌 게이츠도 TV 라는 매체를 많이 연구한 것 같았다.

그는 TV 업계를 바라보며

봐라, 결국 TV 라는 발명이 TV 기기를 제조하는 제조업에도 기여를 했건만은 결국 장기적인 발전에서 진정한 승자는 콘텐츠 제작사가 아니였는가.

라는 말을 하게 된다.

하지만 실제로의 시대 발전은 달랐다. 결국 콘텐츠보다는 UGC (유저 생산 콘텐츠, User Generated Contents) 가 더 중요했었고 (그것도 콘텐츠라고 보는게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는 일단 불문하고), 유저 풀이 중요했었고, 콘텐츠 제작사 보다는 퍼블리셔가 파워를 가졌다. — 퍼블리셔가 왕으로 되였다.

마소 자체를 놓고 보더라도, 게임업계에 한정해서 보더라도, 마소가 게임 업계 큰 손이 되여 게임 업계 이익 창출의 상당한 부분을 가져갈 수 있게 한데도 마소의 퍼블리셔 포지션이 주된 몫을 한다.

결국 그때 당시 TV 란 매체에 대한 비교가 잘못됬던걸까 아니면 TV 란 매체에 대한 벤치마킹 자체에 문제가 생겼던 것일까? 후자인게 분명하다.

TV 업계에서도 파워를 가지는건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방송사가 아니라 퍼블리싱 채널을 가진자로서의, 즉 퍼블리셔로서의 방송사였던 것이다.

마소의 게임 업계에서의 뒤늦은 성공도 드디어 TV업계를 맞게 벤치마킹한 후의 결과가 아닐까 싶다.

짧은 블로그 글을 쓰고 싶었고 깊이보다는 빠른 소비물을 짓고 싶었는데 블로그 글이 이미 길어졌다. 여기서 대충 마치도록 하겠다.

중요한건 여기에서 기술이 낄 자리는 어디에도 없었다는 것이다.

오히려 Windows 를 통한 네트워크 효과 (Network Effect) (당신이 그걸 “마태효과” 라고 부르든 뭘로 부르든) 가 지속적으로 지배를 해왔다. 이것은 당시 최초세대 창업자들에게 대한 자본주의 격려작용은 너무 적었고 후세대 기술 창신자들에 대한 격려작용을 너무 떨어뜨리게 된다. 여기까지만 실마리를 잇고 화두를 빠르게 짜르도록 하겠다. 이건 완전히 더 큰 새로운 화제이니까.

댓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