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C# 게임 엔진 Xenko 소개

imays 님 소개로 알게 되었는데, Silicon Studio 에서 Xenko 라는 새로운 C# 게임 엔진을 발표했다고 한다. 모바일을 포함한 크로스 플랫폼 게임 엔진이다.

라이센싱

한줄 요약: 풀 오픈 소스에 무료.

보다 자세하게는 듀얼 라이센싱:

  1. 엔진 자체를 뜯어고치지 않으면 무료.
  2. 엔진 자체를 뜯어고쳤으면 게임도 소스를 오픈해야 함.

엔진도 뜯어고치고 소스도 오픈하기 싫으면 가격은 … 흠 면담..

피쳐

게임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Unity 유사 엔진이라고 소개되던데, C# 언어의 요인과 에디터 UI 등등의 요인도 있겠지만, 이렇게 소개되는 주요한 원인은 아무래도

  1. 에디터에서 에셋 편집후 바로 리얼타임으로 보임.
  2. 에디터에서 에셋 자동 임포트 및 컴파일.
  3. 에디터에서 게임을 빌드하고 실행시킨다.

라는 점들에서가 아닐까 한다.

Unity 와 달리 .Net 4.6 과 C# 6 을 사용할 수 있다.

엔진 구조

엔진 자체, 물리 시스템, 파티클 시스템, 입력 시스템, UI 시스템, 오디오 시스템 … 엔진 자체를 전부 C# 으로 만듬.

물론 스크립팅 (콘텐츠 개발) 도 C# 으로 한다. Visual Studio 프로젝트로 알아서 싱크되어 VS 로 개발할 수 있다.

모바일 배포에는 Xamarin 라이센스가 필요하다고 하는 것을 봐서는 자마린에 기반한 것으로 보임.

무엇을 근심하는 지 안다. 그럼 엔진을 C# 으로 짰으면 느리지 않겠냐?

예상 했겠지만, 정말 느리다면 C#을 안썼겠지. 그리고 Xamarin 은 원래부터 C# 으로 개발하긴 해도 네이티브로 컴파일 되어 앱이 배포되는거라 네이티브의 성능을 낸다.

C# 이 이젠 정말 후덜덜 해진 것 같다. 프로그래머로서 C# 모르면 안되는 시대가 온건가?

데모 영상

주의해야 할 점

라이센싱중에 약간의 함정이 있다. 풀 오픈 소스와 완전 무료는 1.x 버전이라고 함. 2.x 버전부터는 모를 일.

결론

더욱 자세한 정보는 언제나 그렇듯이 공홈에서 찾기 바란다:

http://xenko.com/

길게 쓰면 아무도 안읽으니 오늘의 패스트 푸드도 여기까지 적겠다.

(끝)

Advertisements

댓글 남기기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