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날씨 어플 리뷰

배경

날씨 어플 보통 야후 날씨 정도는 깔잖아요. 근데 내장 앱, 야후, 네이버 날씨… 에서 리포트한 기온들이 다른거에요. 그래서 어느게 정확한걸까 궁금해지기 시작했고, 또한 이들의 날씨 API 출처도 궁금해지며, 나아가 기상 관련 센서 데이터의 오리지날 출처까지 궁금해졌습니다.

아직은 리써치가 부족해서인지 충분히 많은 정보를 수집하진 못했지만 앱들의 사용 후기부터 적어보겠습니다.

  • 내장 날씨앱

그냥저냥 쓸만함. 데이터 출처는 한때는 야후 날씨였는데 지급은 웨더 채널(weather.com) 이라고 합니다. 얘네들은 센서 데이터랑 위성 데이터 어디서 얻어오는건지 궁금해지네요.

  • 야후 날씨

역시 야후 날씨. 디자인도 이쁘고. (애플의 조니 아이브가 야후 날씨의 디자인을 부러워했다는 루머가 있음)
야후 날씨가 기상청 데이터보다 정확하다는 소문이 있는데 잘 모름.
기상 데이터 출처는 weather.com 이라고 하던데, 확실한지는 모르겠습니다.
예상 최고최저기온에 대한 업데이트 빈도수가 높은 것 같습니다.
단점? 이라고 한다면: 앱안에 광고가 뜬다. 일간 기온 추이가 숫자로만 나오고 다른 앱들처럼 그래프를 그려주지 않는다는 것?
그리고 앱이나 위젯에서 나꾸 flickr 이미지를 불러온다는 것? 정도..

  • 웨더퐁

SK 플래닛 제품. 실시간 날씨 정보는 자사 센서에서 얻어와서 정확하다고 하네요. 예보 정보는 기상청에서 불러온다고 하더라고요.
장점: 비오는 날 우산 챙기라고 알람 설정할 수 있다.

  • 네이버 날씨

Safari 에서 http://m.weather.naver.com 을 홈화면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앱처럼 생깁니다. 이건 구글이 오매에도 그리던 네이티브 웹앱 딱 그대로인 셈입니다.
데이터 출처는 국내 업체 “웨더아이”. 자칭 기상청 등록 업체라고 하더라구요. 자체 기상 빅데이터 처리 시스템을 갖고있는 모양입니다. 한마디로 기상청 데이터 2차가공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장점: 어제와의 비교가 친절하다.
단점: 날씨 알람을 설정할 수 없다.

  • 웨더채털 (weather.com)

뭔 날씨앱이 119 MB 나 하지..
weather.com 오리지날 앱.
광고가 세개나 뜸. 그래서인지 버벅임..
한글 번역이 기계번역인거 같음. 최저기온을 “이슬점” 이라고 하더라구요. 제가 기알못이라 그런가..
바로 지움. ㅋㅋㅋ

  • Fresh Air

디자인이 예쁘대서 깔았는데 사용하기 불편함. 광고가 너무 안예쁘게 뜸. 바로 지움.

결론

개인적으로 그래도 야후 날씨가 업데이트도 빠르고 가장 나아보여서 메인으로 사용 예정입니다. 위젯도 야후 날씨로 설정했구요.

그리고 기간을 조금씩 다르게 잡아서 그렇지 리포트한 기온은 비슷하더라구요.

p.s. 그나저나 가장 궁금한건 기상 데이터 출처인데 관련 정보가 많지 않네요..

댓글 남기기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