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OS 코인의 알려지지 않은 진실

어피치: 요즘 EOS 코인이 핫하다면서? 3세대 코인이라고 하던데 그게 정말이니?

라이언: 물론이지. EOS 가즈아!!

어피치: 근데 스캠이라는 소문도 있던데 무서워 ㄷㄷ

라이언: 그건 모르는 소리야.

어피치: 정말? 그럼 왜 얘만 유독 스캠이라는 소문이 도는거지?

라이언: 지금의 EOS 코인은 이더리움상의 ERC20 토큰이고, 나중에 메인넷 런칭되면 진짜 EOS 코인으로 바꿀 수 있는걸로 알려졌지. 근데 EOS 개발회사인 블록원의 공식 사이트 들어가보면 블록원이 메인넷 런칭하지도 않을 것이고, 메인넷 코인으로 바꿔주지도 않을 것이라고 돼있어

어피치: 어머나. 이거 완전 사기잖아 ㅇ-<-< 나쁜놈들

라이언: 섣불리 판단하지 말고 잘 들어봐봐. 만약 너가 사기군이라면 공식 사이트에 메인넷 코인으로 바꿔주지 않을 것이라고 명백히 써놓겠냐?

어피치: 글쎄.. 내가 사기를 안해봐서 잘 모르겠지만, 그르케 멍청한 사기군은 없을 것 같네. 빨리 말해봐봐. 도대체 어떻게 된거임?

라이언: 블록원이 메인넷 코인으로 바꿔줄 것이라고 말하면, 약속인거지, 이런 약속을 하게 되면 법적인 문제가 있게 돼. SEC의 규제대상이 되버리는거지

어피치: 약속을 안하면 괜찮은거야?

라이언: 그렇지. EOS ERC20 토큰에 대해 그 어떤 개런티라도 하는 순간, EOS ERC20 토큰은 곧바로 법적 성격이 미국 법상 주식으로 되어버려

어피치: 약속 하고 안하고의 차이가 이렇게 큰가? 약속한다고 곧바로 주식으로 되버린담?

라이언: 주식이란 멀까? 여기서부터는 심오한 지식인데. 주식이란 뭘까? 지분을 종이에다 적어놓냐, 컴퓨터에다 적어놓냐의 차이가 아니라, 어디에 적든 숫자일 뿐이고, 이 숫자에 어떤 약속이 들어가있냐가 주식의 본질인거지. 적으도 미국 SEC 의 법리적 해석은 대충 이렇거든. 나두 SEC 가 법적 원리와 기술을 모두 정확하게 이해했다고 생각하고. 좀 어렵네. 내 이해두 SEC 이해두 모두 정확하지 않을 수 있어

어피치: 아 어려워 아 몰랑

라이언: 중요한건, 약속을 하면 법적으로 위험하다. 그래서 블록원이 약속을 안하는거다

어피치: 그럼 약속을 안하게 되면 투자자들이 뭐믿고 투자하냐? 이더리움 킬러래서, 뭐 3세대 코인이래서 투자했더니 고작해야 ERC20 토큰인거?

라이언: 사회적 컨센서스!

어피치: 아 어려운 용어 싫어싫어 좀 쉽게 설명해봐봐

라이언: 내가 이럴줄 알았다 ㅋㅋㅋㅋ 갈켜주마. EOS토큰 ICO가 끝나거든 모든 EOS토큰들이 굳어버려. 석화된 것처럼 굳어버려.

어피치: 왜 굳어버리는데?

라이언: ICO 스마트 컨트랙에 법처럼 이렇게 코드로 적혀있거든. 이렇게 한 이유는, 스냡샷이라고 들어봤니? 스냅샷이 사진을 찍는거라면, 이건 모든게 돌처럼 굳어버리는거지. 스냅샷보다 훨씬 좋은거지. 1달 뒤에 다시 봐도 돌처럼 굳어있고, 1년 뒤에 다시 봐도 돌처럼 굳어있고. 언제 찍어도 똑같은 사진이 나와

어피치: 어렵다 @_)

라이언: 이렇게 되면 EOS 토큰을 옮길 수도 없고 따라서 거래서에 옮겨서 팔 수도 없어. 하지만 걱정 안해도 되는게 곧바로 “샤툐시 냐캬묘툐” 라는 사람이 EOS 메인넷을 런칭해 EOS 토큰과 1:1 로 진짜 EOS 코인을 바꿔줄꺼야!

어피치: 깔깔깔깔 아이고 배야 그런 사람이 어딨냐. 냐캬묘툐라니.. 말도 안되는 소릴

라이언: 대충 아무개나 있다는 말이지. 쥐나 개나 정확하게 바꿔주기를 할꺼야

어피치: 뭐 바꿔주긴 하더라도, 내 EOS 토큰만 진짜코인으로 안바꿔주면 어떻게? 누굴 찾아갈수도 없고..

라이언: 사진에 다 찍혀있는데 다른 사람들건 다 바꿔주면서 니꺼만 빼놓고 안바꿔줄리 없지. 얼마나 부질없고 귀찮은 일인데. 그것보다 너가 더 걱정해야 할 일은, 만약 이 냐캬묘툐란 사람이 EOS 코인을 절반을 다 자기가 가지고, 남은 절반만 ERC20토큰 스냅샷대로 배분하면 어떻게 되지?

어피치: 오 안돼. 그럼 내 EOS 코인이 반으로 줄어들잖아!

라이언: 꼭 반이 아니더라도 비트코인 골드처럼 5% 떼먹는 애들도 있을거고, 정말 못된 놈은 90% 를 떼먹고 남은 코인만 스냅샷대로 배분하겠지.

어피치: EOS메인넷이 그렇게 많이 생긴단 말이야?

라이언: 생길 수 있다는거지. 더군다나 POS코인은 채굴장비도 필요하지 않아서 더욱 쉽지.

어피치: 그럼 EOS ERC20 토큰에 투자한 사람만 바보되는거잖아. 돈만 날리고 ㅠㅠ

라이언: 아니거든요. 바바. 가짜 fork 체인들이 난립할 수 있지만, 아무도 그런 가짜 fork 체인들을 지지하지도 않을 것이고, 트레이딩하지도 않을 것이고, 블록생성자들이 애써 “채굴”해주지도 않을거야. 거래소들도 이런 가짜 코인들을 상장 안해줄거고. 결국 살아남는건 오직 충실하게 ERC20 스냡샷대로 배분한 체인일거야.

어피치: 어렵군 흑흑 좀 더 오래 생각해봐야 할 것 같은데… 음 당장은 맞는 것 같네. 그때 가봐야 알겠지만….

라이언: 이렇게 함으로 블록원은 법적 책임을 회피해 갈 수 있거든. 이렇게 함으로 더이상 EOS코인을 SEC가 나서서 자기네들의 관할대상이라고 주장할 수도 없게 되지. 블록원이 자기네는 EOS소프트웨어만 개발하는 회사라고 주장한게 바로 이 때문. 나스닥 거래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과 나스닥 거래소를 운영하는건 완전히 다른 성격의 문제거든. 빗썸프로 전산시스템을 개발하는 일이랑 빗썸 거래소를 운영하는게 완전 다른 성격의 문제이듯이

어피치: 마치 비트코인 소프트웨어를 사토시가 개발했지만 사토시가 비트코인 네트워크의 소유자가 아닌 것처럼?

라이언: 빙고. 그럼 이제 이해됐어? 왜 EOS ERC20 토큰이 명백히 메인넷 진짜 EOS 코인으로 1대1 교환 되는지?

어피치: 아직 걱정 많이 되긴 한데 맞는 말 같기도 하고.. 좀 더 생각해봐야겠어  -__-b

라이언: 블록원이 사기군으로 매도되는데는 다른 원인도 있어. 돈을 너무 많이 받았거든.

어피치: 쟤네는 왜케 돈을 많이 받아쳐먹음? 시간도 1년씩이나 지속되고, 하루에 이더리움 얼마 쳐묵는거임

라이언: 그렇지 돈을 많이 받긴 했지. 투자자들이 EOS 코인을 하도 좋아해 너도나도 갖고싶어하기 때문에 이렇게 된거지. 그리고 유망한 코인은 ICO를 5일 해도 많이 받게 돼있고 1달 해도 많이 받게 돼있고 1년 해도 많이 받게 돼있어. 생각해봐 가치있는 물건을 100일로 쪼개서 경매한거랑, 200일로 쪼개서 경매한거랑, 총 액수는 전체 가치랑 관련 있지, 100일로 쪼갰냐 200일로 쪼갰냐에 따라 달라지겠냐?

어피치: 맞는 말 같기도 하고

라이언: “5분만에 끝난” ICO 나 20초에 끝난 ICO들을 생각해봐. 그것들이 이상한거거든. 더군다나 봇을 돌리는 고래들만 ICO 들어가는데 성공했어. 충분한 정보 공유도 사전에 안돼있었고, 충분한 경쟁도 받지 않았지. 소수의 그들만의 리그였지. 그리고 상장시키자 마자 사전에 들어간 고래들이 하늘높이 뻠삥하고 도망쳤지. 충분한 정보 전파와 충분한 경쟁은 언제나 옳은거다. 그게 자유시장경제의 진정한 가치이고.

어피치: 흠. 그래도 매일 그 많은 이더가 블록원에 들어가는거 보면 이오스가 과대평가된게 아닌가 걱정도 되더군

라이언: 그만큼 수요가 크다는거지. 자유시장은 거짓말을 하지 않아. 경매가 가장 공정한 시장가를 도출하거든. 더군다나 그 많은 돈이 채굴코인이라면 전력 구입하는데 사용되고, 폐열과 이산화탄소와 엔트로피로 되서 공기중에 배출되버리지. 블록원은 그 돈을 가지고 EOS 메인넷 개발에 쓸 뿐만 아니라, 메인넷 런칭될 무렵 마케팅에도 쓸꺼고, 더우기 요즘 벤처캐피탈들과 손을 합쳐 EOS 생태계 건설하기로 했잖아. 그냥 채굴에 낭비되어버릴 돈이었는데, 이렇게 Everipedia 같은 유용한 프로젝트들을 키우는데 다 사용하는거지. 결국 그 돈의 효과들이 나중에 가서는 배가 되어 투자자들한테 돌아가게 되어있어. 그리고 우리 지난번에 EOS 서울 밋업 갔을 때 얻어마신 샴페인 있잖아. 그런 것도 블록원이 채굴 전력으로 낭비될 수도 있었던 돈을 구해내 투자자들에게 되돌려준거인 셈. 놀랍지만 이게 논리적 사고의 결론이야.

어피치: 그 돈들이 다 람보르기니 사는데 쓴인 줄 알았더니 아닌가부네? 내가 너무 오해했나?

라이언: 젊은 친구 비탈릭이 한국 이더리움 밋업에 참가하러 올 때도 이코노미석 타고 온다더라. 비탈릭 이 친구도 참 대단하지. 빌 게이츠도 젊은 나이에 마이크로소프트 창업하고 포르쉐 수집하는 취미가 생겼다던데, 자본주의미 아무도 할 말이 없지. 비탈릭은 나이도 젊은 친구가 부처같은 마음으로 개발만 하는 것 같아. 나는 댄도 “찢어진 팬티” 맨날 입고다닌다고 해도 놀라지 않을거야. 요즘엔 개발에 찌들어서인지 살도 쪘더라구 ㅠㅠㅠ

어피치: 이쯤되니 블록원이 참 위대한 것 같다. 나 세뇌된거야? ㅠㅠㅠㅠ

라이언: 개발자 댄이 원래 좀 멋져.

Advertisements

댓글 남기기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