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ux 공부 필기

  1. Redux의 혁신은 상태를 한곳에 몰아넣은 것, 상태와 ‘상태 변경자’들을 분리한 것이다. 맞다, WAS들이 이미 하고 있는 그것 맞다. (AWS Lambda가 왜 ‘람다’인지 생각해보라.)
  2. 상기 혁신을 통해 핫 리로딩(hot-reloading)을 지원한 것이 키 피처중 하나였다. 역시 WAS들이 이미 하고 있는 그것 맞다.
  3. 모듈화는 상태를 찢어놓음으로 달성한게 아니라 함수를 찢어놓음으로 달성한다. 찢어진 함수들은 ‘함수 합성’을 통해 다시 합쳐질 수 있다.
  4. 키 피처중 다른 하나는 시간 여행 디버깅(Time Travel Debugging)이다. (Redux라는 네이밍의 중의적 의미중 하나. 후술.) Visual Studio나 WinDbg에서 지원하는 그거 맞다. 다만 Redux가 먼저 나왔고 따라해도 VS와 WinDbg가 따라했을 것 같다.
  5. 시간여행의 비결이 뭐냐?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1개의 불변(immutable) 객체에 저장하는 것이다. 상태가 바뀔 때 어떠카냐고? 불변형 객체를 하나 새로 만들면 된다.
  6. 그렇게 하게되면 메모리 사용량이 무식하게 늘어나지 않냐? 아니다. 최적화되어 필요한 부분만 증분으로 늘어난다. 즉 상태변경을 하는 일반 애플리케이션과 큰 차이가 없다. (특히 웹앱의 생명주기상 더욱 문제 안된다.)
  7. 메모리 사용량이 폭증하지 않는 마법의 비결이 뭐냐? 답은 의외로 간단했다. 얕은 복사(Shallow Copy)다. 진짜 천재다.
  8. 물론 이상 모두 Redux의 핵심을 짚었다고 할 수 없다. Flux – Redux 진화 라인의 핵심은 액션의 단방향 흐름이다. 즉 이벤트 소싱이다.
  9. 이벤트 소싱과 상태의 예측성 모두 게임 쪽에서 훨씬 일찍부터 태동하고있던 사상이었고, DB쪽에서는 옛날부터 이미 구현된 현실이었다.
  10. 물론 수렴 진화(Convergent evolution)에서 그 어떤 가지도 모두 동등하게 중요하고 대체불가하다.
  11. 함수형 프로그래밍 신도들은 immutable 의 승리가 보일 것이고, 데이터베이스 힙 가이들은 “THE LOG IS THE DATABASE”가 보일 것이고, 이벤트 소싱파들은 이벤트 소싱이 보일 것이고, CRDT연구자들은 CRDT가 보일 것이고, Redis 애호가들은 Redis가 보일 것이고, 블록체인 신도들은 블록체인이 보일 것이다.
  12. “Redux”는 “Reduce”(“맵리듀스”의 그 “리듀스” 맞다)와 같은 라틴어 어원을 갖는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과거의 것을) 되찾음”이란 뜻이 있다. 그리고 reduce는 함수형 프로그래밍에서 잘 알려진 패턴인데 억지번역을 해보자면 ‘귀납 합병’ 같은거다. 필자도 지금 알게 된건데 “fold”가 더 표준적인 용어더라.
  13. 정말 블록체인으로 Redux를 구현한 사람이 있다.
  14. Redux는 놀랍도록 짧다. 핵심 코드 99줄 구현을 갖고있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도 그럴것이 React Europe이란 컨퍼런스에 ‘핫 리로딩’ 관련 기술공유를 하기 위해 PoC 목적으로 급조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거봐 그냥 WAS를 본딴거라니까)
  15. Redux개발자들은 이미 페이스북에서 채갔다.
Advertisements

댓글 남기기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